본문 바로가기
서평

한눈에 펼쳐보는 세시 풍속 그림책_진선아이

by lovely miso 2024. 2. 25.

한눈에 펼쳐보는 세시 풍속 그림책

글 : 지호진
그림 : 이혁
출판 : 진선아이

아이들이 24절기는 알고 있으나 세시 풍속은 조금 생소해 하더라고요~
그래서 세시 풍속이 무엇인지 함께 차근차근 읽어보았어요~📚

세시 풍속은 한 해의 계절이나 달, 절기에 따라 반복되어 전하여 온 풍속을 말한대요~
우리 조상들이 어떤 의미를 담아 그날을 정하여 무슨 일을 했는지 알 수 있는 책이에요~✏️

우선 크게 계절별로
✔️봄철 세시 명절 - 설, 인일, 소망일, 대보름, 이월 초하루, 삼짇날, 한식
✔️여름철 세시 명절 - 초파일, 단오, 유두, 삼복
✔️가을철 세시 명절 - 칠석, 백중, 추석, 중양절
✔️겨울철 세시 명절 - 납일, 섣달그믐

이렇게 보니 아이들도 거의 다 아는 날이네요~😂 ㅋㅋㅋㅋ

우리 민족의 가장 크고 중요한 명절인 설, 추석 다음으로 제가 가장 좋아하는 삼복~💕

삼복은 초복, 중복, 말복을 합쳐 부르는 말인데 복(伏) 자는 '엎드리다, '굴복하다'라는 뜻으로 가을의 서늘한 기운이 땅으로 내려오다가 아직 여름의 강렬한 더운 기운 때문에 일어서지 못하고 엎드려 복종한다는 의미예요!
우리 조상들은 여름철 중 가장 더운 이 시기를 '삼복더위'라고 불렀지요~

복날 풍속은 모두 알다시피 여름 더위를 견딜 수 있게 몸에 좋은 음식을 먹는 거예요 ㅋㅋㅋㅋ
복달임 음식의 바탕은 이열치열~🔥
삼계탕, 육개장, 닭개장, 팥죽~ 다 제가 좋아하는 거예요🤗ㅋㅋㅋ
중국은 초복에 국물과 함께 먹는 만두, 중복에는 국물이 있는 국수, 말복에는 계란으로 만든 전병을 먹는대요~
일본은 장어덮밥을 먹고요!!
이웃 나라들이 삼복 챙기는 방법도 알 수 있었고 조선 시대에서는 장빙고 가서 얼음을 받아왔다는 역사 이야기도 함께 다루고 있어요~✏️

이 책은 기본적으로 명절의 뜻과 속설에 대해서도 알려주지만 폭넓게 그 명절에 관련된 흥미로운 이야기들도 함께 들려주고 있어서 더더더 재미있어요~👍
옛사람들은 음력으로 홀수가 두 개 겹치는 날을 밝고 따뜻한 기운이 넘치는 좋은 날이라고 여겨 삼짇날, 단오, 칠석, 중양절을 좋은 날이라고 여긴다는 이야기, 추석의 순우리말이 한가위, '추석, 설, 대보름, 한식, 단오, 동지'가 2023년에 국가 무형 유산으로 지정되었다는 이야기까지 많은 지식이 가득 담겨 있어요~😃

설명을 돕는 재미난 그림과 구성이 각각 나눠져있어 저학년 친구들부터 고학년 친구들까지 두루두루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거 같아요~☺️

아이들에게 전통문화와 삶의 방식, 지식을 알려줄 수 있는 세시풍속 그림책, 적극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