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미래가 온다, 첨단 도형이 온다!_와이즈만북스

by lovely miso 2024. 5. 10.

미래가 온다, 첨단 도형이 온다!
- 위상수학

글 : 김성화,권수진
그림 : 김진화
출판 : 와이즈만BOOKS

"빨대는 구멍이 1개일까? 2개일까? "

둘이 서로 한 명은 1개다, 다른 한 명은 2개가 열띤 토론을 하길래 어디서 또 뭘 봤나~ 했거든요ㅎㅎㅎ
그런데 바로 이 책에 나오는 이야기네요ㅋㅋㅋㅋㅋㅋ

아이들이 위상수학을 어디서 배웠나 싶어 물어보니
국어시간에 조를 나눠 토론했대요~🤣

위상수학은 연속적인 변환에 대해 불변인 성질들을 다루는 분야예요~📐
이렇게 말하면 당연히 이해하지 못하는 아이들을 위해 여러 가지 예시로 재미있고 유쾌하게 설명해 주는 책이랍니다~📚

이 책은 어떤 질문에 명확하게 답은 이거다! 하고 알려주는 책이 아니에요~🙅‍♀️
그저 위상수학의 기초를 이해하고 무궁무진한 수학의 세계를 함께 탐험하는 거죠~ㅎㅎ

전 어렸을 때 뫼비우스의 띠를 배웠을 때 정말 호기심 가득했어요!
엄청 간단한 원리인데 끝이 없는 '무한'이잖아요.
그 띠를 가지고 수학적으로 활용할 수 있지만 과학적으로도 많은 활용도가 있어요!
수학과 과학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잖아요~🤗
특히 위상 수학은 과학적인 분야 외에도 공간과 구조, 연결성, 연속성 등 다루는 학문이라 우리 일상생활에 더 밀접하게 있거든요!
우리의 삶 곳곳에 꼭 필요한 위상 수학을 이렇게 유쾌하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어서 너무 좋은 거 같아요~👍

저희 아이들이 본문 중 특히 좋아했던 건 매듭과 헨리 벡의 노선표에요!!
노선표에 대해 나오는 이야기에 많이 흥미로워했어요~
헨리 벡의 아이디어 덕에 복잡한 노선표를 이렇게 편하게 보고 있지만 사실은 이 안에도 심오한 수학이 숨어있잖아요.
줄어들어도, 늘어나도 결국은 바뀌지 않는 결과값이 있다는 것과
바뀌는 거, 바뀌지 않는 것 등 재미있는 이야기가 이 책~ 한 권에 가득 담겨있어요~📚

재미난 그림과 대화식으로 진행되는 설명을 통해 이해를 돕고 있어서 이렇게 배우는 것이 아이들의 수학적, 과학적, 논리적으로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거 같아요~🧐

우리 삶에 밀접한 관계에 있는 신기한 위상수학을 재미있게 배우고 싶은 아이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서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근 할머니_창비  (0) 2024.05.16
레디 액션_잇츠북  (0) 2024.05.14
속지 마! 왕재미 1_창비  (0) 2024.05.07
지옥 초등학교2_한빛에듀  (0) 2024.04.30
장미 저택_창비  (1) 2024.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