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과학 이야기_북스고

by lovely miso 2024. 3. 19.

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과학 이야기

저자 : 이송교
출판 : 북스고 (Booksgo)

SNS의 중독성 때문에 아이들에게는 인스타그램 안 깔아주려고 했는데 '메종 드 사이언스' 때문에 고민되네요😅;;

사실 전... 메종 드 사이언스를 몰랐는데 책 읽는 엄마 쭌맘 이벤트 덕에 읽게 된 [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과학 이야기] 때문에 알게 되었어요~😆

그래서 슬쩍 보게 되었는데 세상에!!!!
이렇게 유익하고 재미있는 걸 이제서야 알게 되다니 한탄스럽네요!! 크읍~🥲

굳이 다 큰 성인이 이제야 '과학'에 대해 열심히 찾아보고 익힐 이유는 없다 생각할 수 있지만 이 책은 일상 속 과학 이야기를 품고 있어 성인들은 물론 아이들까지 모두 다 보면 좋을 기초 교양 지식서예요!!~📚

1️⃣부_우주에 대하여
1. 쾅 하고 우주가 태어난 날
2. 세상은 온통 암흑
3.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4. 우리가 사는 세계가 무수한 세계 가운데 하나에 불과하다면
5. 외계 문명의 흔적
6.우리가 달에 가는 방법

2️⃣부_뇌와 마음에 대하여
1. 뇌는 어떻게 생겼을까
2. 뇌는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을까
3. 오싹한 뇌과학
4. 수면의 뇌과학
5. 마음의 위치를 찾아서
6. 환원과 창발

3️⃣부_생명에 대하여
1. 생명은 어디에서 왔을까
2. 전곡리 주먹도끼, 세계를 발칵 뒤집다
3. 미시간호를 습격한 괴물
4. 6차 대멸종
5. 유전자가 뭔데
6. 유전자 가위로 유전자를 어떻게 자를까

4️⃣부_기후에 대하여
1. 코로나19가 기후 변화 때문이라고?
2. 온실기체는 특별해
3. 수십만 년 전 지구 온도는 어떻게 측정할까
4. 방귀 뀐 놈이 세금 낸다
5. 지구를 지키는 바다
6. 우리가 지구에 남긴 흔적들

담고 있는 이야기를 보려면 우선 목차를 봐야 하는데 분야대로 크게 4부로 나눠있고 그 안에서 주제대로 6개씩 나뉘고  또 그 안에서도 여러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한 권 가득 차 있어요~📚

요즘 심리학에 관심이 많은 6학년 아들은 2부 뇌 이야기부터 읽더라고요~🤣
뇌에 대한 기본 지식부터 어렵지 않게 잘 설명되어 있어서 대뇌, 소뇌, 뉴런, 시냅스 등 많은 용어와 활동에 대해 습득할 수 있었어요~  아! 충격적이었던 건 이마앞엽절개술!! 이게 진짜라고???😱 검색까지 해본 건 안비밀입니다!!ㅋㅋㅋㅋㅋ
그리고 영상을 볼 때는 이마앞겉질이 활성화되지 않지만 책을 읽을 때는 확연히 활성화되는 부분이 핵심!!!!!!!
이것으로 책을 많이 읽어야 하는 이유 하나 더~ 추가요!!!👍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제가 가장 재미있게 본건 바로.... 방귀~🤣ㅋㅋㅋㅋㅋ
사람은 하루에 2L의 메테인 가스를 배출하지만 소는 200L를 배출한대요. 그래서 실제로 방귀세를 부과하는 나라도 있다네요~ㅎㅎㅎㅎㅎ

둘째 아들이 학교 창체 수업받고 와서는 앞으로 햄버거를 먹지 않겠다고 선언했는데 ㅋㅋㅋ 이 책에도 그 내용이 있는 거 있죠?! 햄버거 패티 하나 만드는데 한 사람이 약 두 달간 샤워할 수 있는 물이 쓰인대요~ 아이가 듣고 온 거랑은 목적이 살짝 다르지만 결론은 같아요! 햄버거 패티가 환경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거~😓 정말 앞으로는 먹는 횟수를 줄여야겠어요....🤔

지금까지 제가 말한 건 이 책에 담긴 흥미로운 이야기 중 완전~ 새 발의 피만큼이에요😆 ㅋㅋㅋ
'과학'에 흥미가 없더라도 알고 있으면 좋은 이야기들이 가득하니~
어른들은 물론, 아이들도 함께 읽었으면 좋겠어요~💕

귀여운 그림과 그래프 등으로 이해하기 쉽게 되어 있고 책은 두툼하지만 단원이 다 나눠있어 호흡이 짧아 지루하지 않게 볼 수 있었어요~📚
두툼한 만큼 유익한 정보가 가득 들어 있는 과학이야기~⚗️🧬🔬🔭🩺
성인부터 아이들까지... 모두에게 추천합니다~👍